본문 바로가기
OS/Linux

[Linux] Name Server

by BTC_효범 2022. 12. 29.

안녕하세요. BTC95입니다.

오늘은 리눅스 네임서버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Name Server

네임서버는 DNS(Domain Name System) 서버라고도 합니다. 우리가 웹 브라우저나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때 http://www.bespinglobal.com/ 과 같은 URL을 사용하는데, 실제 원하는 서버에 접근하려면 이 URL을 해당 컴퓨터의 IP 주소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바로 이 일을 담당하는 것이 네임 서버 또는 DNS 서버라고 하는 컴퓨터입니다.

 

네트워크에서 컴퓨터를 구분하는 유일한 방법은 IP 주소입니다.

즉,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는 중복되지 않는 IP 주소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독자가 자주 접속하는 웹 서버나 FTP 서버의 IP 주소를 모두 안다면, DNS 서버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웹 서핑 시 URL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IP 주소를 외워서 사용하는 경우는 특수한 목적 외에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도메인 이름 체계

앞에서 말했듯이,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 구분하는 유일한 방법은 IP 주소입니다. 따라서 웹 브라우저로 웹 서버에 접속하려면 120.50.111.123 같은 IP 주소를 알아야합니다.

이러한 IP 주소는 외우기 어려우므로, 각 컴퓨터의 IP 주소에 외우기 쉬운 이름을 부여하면 됩니다.

 

로컬 네임 서버가 작동하는 순서

리눅스에는 각자 사용하는 네임 서버가 /etc/resolv.conf 파일에 'nameserver IP주소' 형식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네임 서버를 로컬 네임 서버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www.bespinglobal.com의 IP 주소를 요구하면 이 로컬 네임 서버에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캐싱 전용 네임 서버

캐싱 전용 네임 서버(Caching-only Nameserver)는 PC에서 URL로 IP 주소를 얻고자 할 때 해당하는 URL의 IP 주소를 알려주는 네임 서버를 말합니다.

 

마스터 네임 서버

마스터 네임 서버(Master Nameserver)는 bespinglobal.com과 같은 도메인에 속해 있는 컴퓨터들의 이름을 관리하고, 외부에서 컴퓨터 IP 주소를 알고자 할 때 해당 컴퓨터의 IP 주소를 알려주는 네임 서버를 말합니다.

 

라운드 로빈 방식의 네임 서버

네이버, 다음과 같은 포털 사이트 웹 서버에는 수십만 이상의 접속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웹 서버를 1대가 아닌 여러 대로 운영해서, 웹 클라이언트가 서비스를 요청할 경우 교대로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웹 서버의 부하를 여러 대가 공평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라운드 로빈(Round Robin)방식이라고 부릅니다.


감사합니다.

'O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셸 스크립트(1)  (0) 2023.01.17
[Linux] LVM의 개념과 이해  (0) 2023.01.05
[Linux] RAID - 2  (0) 2022.12.22
오프라인 Docker 설치방법  (0) 2022.12.21
리눅스 압축 관련 명령어  (0) 2022.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