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P (Cloud Service Provider)/Azure

Azure 부하 분산 서비스

by BTC_지수 2023. 2. 18.

안녕하세요! 하씨가문의 영광입니다.

Azure 부하 분산도 옵션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다는것을 아시나요?

오늘은 이러한 옵션에 따른 Azure 부하 분산 서비스에 관련하여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한번 시작해 볼까요? 고고 GO~

 

At any time, happiness comes after frustration like the sun comes out after rain.

 

튜토리얼

우선, 옵션에 따른 부하 분산 서비스들에 대해 알아보기전 정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하 분산이라는 용어는 여러 컴퓨팅 리소스에 워크로드를 분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소스 사용량을 최적화하고, 처리량을 최대화하며, 응답 시간을 최소화하고, 단일 리소스의 오버로드를 방지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중복 컴퓨팅 리소스에서 워크로드를 공유하여 가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zure는 여러 컴퓨팅 리소스에 워크로드를 배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부하 분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분류

 

Azure 부하 분산 서비스는 "전역 vs 지역", "HTTP(S) vs 비 HTTP(S)"  의 두 가지 차원으로 분류할 수 있는거 아시나요~?

 

< 전역 VS 지역>

  • 글로벌(Global) : 트래픽을 지역 백 엔드,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온-프레미스 서비스에 분산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최종 사용자 트래픽을 가장 가깝고 사용 가능한 백 엔드로 라우팅합니다. 또한 가용성과 성능을 최대화 하기 위해 서비스 안정성 또는 성능 변화에 반응합니다. 다양한 지역/지리에서 호스트되는 애플리케이션 스탬프, 엔드포인트 또는 배율 단위 간에 부하를 분산하는 시스템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지역(Regional) : 특정 지역 내의 VM(가상 머신) 또는 영역 및 영역 중복 서비스 엔드포인트로 가상 네트워크 내의 트래픽을 분산합니다. 가상 네트워크의 지역 내에서, VM, 컨테이너 또는 클러스터 간에 부하를 분산하는 시스템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HTTP(S) 및 비HTTP(S) >

  • HTTP(S) : HTTP(S) 트래픽만 허용하는 Layer 7 부하 분산 장치입니다. 이는 웹 애플리케이션 또는 다른 HTTP(S) 엔드포인트용 장치입니다. 여기에는 SSL 오프로드,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경로 기반 부하 분산 및 세션 선호도 같은 기능이 포함됩니다.
  • HTTP(S) 이외 : 트래픽 부하 분산 서비스는 HTTP(S)가 아닌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고 웹 이외의 워크로드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의 표에는 서비스 분류에 따른 Azure 부하 분산 서비스가 요약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글로벌/지역 권장 트래픽
Azure Front Door Global HTTP
Traffic Manager Global 비 HTTP(S)
Application Gateway 지역 HTTP
Azure Load Balancer 지역 비 HTTP(S)

 

Azure 부하 분산 서비스

 

앞에서 서비스 분류에 따른 Azure에서 제공하는 부하 분산 서비스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부하 분산이 어떤 친구들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ront Door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전역(Global) 부하 분산 및 사이트 가속 서비스를 제공하는 Application Delivery Network 입니다.

SSL 오프로드, 경로 기반 라우팅, 빠른 장애조치(Failover), 캐싱 등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Layer 7 기능을 제공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고가용성을 향상시킵니다.

 

Traffic Manager

높은 가용성과 응답성을 제공하면서 트래픽을 전역 Azure 지역의 모든 서비스에 최적으로 분산할 수 있는 DNS 기반 트래픽 부하 분산 장치입니다. 따라서, 도메인 수준에서만 부하를 분산합니다. (이점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DNS 캐싱 및 시스템에서 DNS TTL 값을 준수하지 않는 것과 관련된 일반적인 문제가 발생하여 Front Door만큼 빠르게 장애 조치(Failover)를 할 수가 없습니다.

 

Application Gateway

그서비스로는 ADC(Application Delivery Controller)를 제공하여 다양한 Layer 7 부하 분산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사용해 게이트웨이에 CPU 집약적인 SSL 종료를 오프로드하여 웹 팜 생산성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Azure Load Balancer

모든 UDP/TCP 프로토콜에 대한 대기 시간이 매우 낮은 고성능의 Layer 4 부하 분산 서비스(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입니다. 솔루션의 고가용성을 보장하면서 초당 수백만 개의 요청을 처리하도록 Build 되었습니다. 

Azure Load Balancer는 영역 중복으로, 가용성 영역에서 고가용성을 보장합니다.

 


 

지금까지 Azure에서 제공하는 부하 분산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저는 우습게도 부하분산 서비스로 Application Gateway와 Load Balancer만 있는줄 알았습니다. 깔깔깔...큼큼

그래서 이외에도 서비스 옵션에 따라 다양한 로드밸런스가 있다는것을 알게되어 공유하고 싶어 이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여러분들에게도 제가 그랬던것 처럼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통칭 "글로벌 로드밸런스" 라고 불리는 Azure Front Door 와 Traffic Manager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CSP (Cloud Service Provider) >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DevOps 개념  (0) 2023.03.06
Azure OpenAI  (0) 2023.03.03
Azure, AWS, GCP의 특징&장단점  (0) 2023.02.17
Azure 서비스 고객사 사례  (0) 2023.02.06
[Azure] Database for MySQL  (0) 2023.0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