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하~!
할배즈....입니다.
오늘은 Winform Event 만들기 예제입니다!
먼저 이벤트란 클래스내에 특정한 일(event)이 있어났음을 외부의 이벤트 가입자(subscriber)들에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C#에서의 이벤트는 event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표시하며, 클래스 내에서 일종의 필드처럼 정의됩니다.
// 클래스 내의 이벤트 정의
class MyButton
{
public string Text;
// 이벤트 정의
public event EventHandler Click;
public void MouseButtonDown()
{
if (this.Click != null)
{
// 이벤트핸들러들을 호출
Click(this, EventArgs.Empty);
}
}
}
// 이벤트 사용
public void Run()
{
MyButton btn = new MyButton();
// Click 이벤트에 대한 이벤트핸들러로
// btn_Click 이라는 메서드를 지정함
btn.Click += new EventHandler(btn_Click);
btn.Text = "Run";
//....
}
void bt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MessageBox.Show("Button 클릭");
}
- 이벤트 Click은 외부에서 엑세스할 수 있게 public 필드로 정의되어 있다.
- MouseButtonDown() 메소드에서 이벤트를 외부로 보내기 전에 이벤트에 가입한 가입자들이 있는지 체크하기 위해 if (Click != null)을 사용한다.
- 이벤트에 가입하거나 탈퇴하기 위해서는 += (subscribe) 또는 -= (unsubscribe)연산자를 사용한다.
- 여기서 void bt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메서드는 이벤트핸들러로 사용되고 있다.
이벤트: add와 remove
C# 클래스의 속성(Property)에서 get, set 을 사용하듯이 event 에서는 add, remove 를 사용할 수 있다.
속성의 get, set에서 값을 대입하거나 리턴하는 일 이외에 간단한 체크 코드를 실행하는 것처럼 event 의 add, remove문에서도 이러한 코드를 넣을 수 있다.
아래 예제에서, add 문은 += 를, remove 문은 -= 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_click 이벤트 안에 있는 내부 리스트에 value 델리게이트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는 기능을 한다.
여러 개의 델리게이트를 가지고 순서대로 호출하는 것을 멀티캐스트(Multicast) 델리게이트라 하는데, 델리게이트는 멀티캐스트를 디폴트로 한다.
만약 add 문에서 +- 대신 = 을 사용하면 이는 기존 InvocationList의 내용을 지우고 할당된 새 value 델리게이트 하나만 추가하게 된다. 이는 특별한 용도로 Singlecast를 구현할 때 사용한다.
만약 add 문에서 +- 대신 = 을 사용하면 이는 기존 InvocationList의 내용을 지우고 할당된 새 value 델리게이트 하나만 추가하게 된다. 이는 특별한 용도로 Singlecast를 구현할 때 사용한다.
class MyButton
{
// 이벤트 정의하는 다른 방법
private EventHandler _click;
public event EventHandler Click
{
add
{
_click += value;
// _click = value; // 싱글캐스트
}
remove
{
_click -= value;
}
}
public void MouseButtonDown()
{
if (this._click != null)
{
// 이벤트핸들러들을 호출
_click(this, EventArgs.Empty);
}
}
/* 속성 정의
private string _name;
public string Name
{
get
{
return _name;
}
set
{
_name = valu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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