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베하~! Go 언어는 간결하면서도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여러분의 개발 실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Go 언어의 기초 문법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지와 main 함수
Go 언어 프로그램은 패키지로 시작합니다. `main` 패키지는 실행 프로그램을 정의하며, 모든 Go 프로그램은 `main` 패키지로부터 시작합니다. 아래는 간단한 "Hello, World!" 프로그램의 예제입니다:
package main
import "fmt"
func main() {
fmt.Println("Hello, World!")
}
변수와 상수
변수 선언
변수를 선언할 때 `var`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Go 언어는 타입 추론을 지원하므로 변수 타입을 명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var x int
x = 5
또는 변수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y := 10
상수 선언
상수는 `cons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됩니다.
const pi = 3.14159
조건문과 반복문
조건문 (`if`, `else`)
조건문을 작성할 때 `if`, `else if`, `els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f x > 10 {
fmt.Println("x is greater than 10")
} else {
fmt.Println("x is not greater than 10")
}
반복문 (`for`)
`for` 루프를 사용하여 반복문을 작성합니다.
for i := 0; i < 5; i++ {
fmt.Println(i)
}
배열과 슬라이스
배열
배열은 고정된 크기를 가지며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됩니다.
var arr [5]int
arr[0] = 1
슬라이스 (Slice)
슬라이스는 동적 크기를 가지며, 배열에서 추출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slice := []int{1, 2, 3}
함수(Function)
함수를 정의할 때 `func`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func add(a, b int) int {
return a + b
}
구조체(Struct)
구조체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데이터 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type Person struct {
Name string
Age int
}
person := Person{Name: "Alice", Age: 30}
포인터(Pointer)
변수의 주소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r ptr *int
x := 42
ptr = &x
Go 언어는 간결하고 성능이 우수하며,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Go 언어를 자세히 공부하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개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Happy coding!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빌더 패턴(Builder Pattern)의 이해와 활용 (0) | 2023.09.15 |
---|---|
정규표현식 (0) | 2023.09.15 |
[Java] 싱글톤 패턴의 활용과 한계 (0) | 2023.09.01 |
[VUE3.JS] SFC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0) | 2023.09.01 |
람다 캡처링(Lambda Capturing) (0) | 2023.09.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