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work

3계층 구조 (3-Tier)

by BTC_오은영석사 2023. 10. 27.

베하~ 안녕하세요 이번주도 돌아온 금쪽상담소의 오은영석사와 금쪽이 입니다.

아쉬웠던 가을이 지나고 어느새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을 느낄 수 있는 날이네요.

한주동안 잘 지내셨나요?

점점 추워지는 지금 무엇보다 감기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주제는 무엇일까요~~?ㅎㅎ

오늘의 주제는 서버 구성의 가장 기본 구조인 3-Ti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짝짝짝)

 


 

3-Tier란?

3계층으로 나누어 별도의 논리적/물리적인 장치에 구축 및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서버 한대에 한꺼번에 모든 기능들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표현해주는 클라이언트(프레젠테이션) 계층, 데이터를 처리하는 어플리케이션 계층, 그리고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는 데이터 계층 과 같이 3계층으로 나누어 각각의 기능으로 별도의 논리적/물리적인 장치에서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그 밖에도 2계층, 4계층 처럼 다양하게 운영할 수도 있고 이 경우 다층 구조 라고도 (Multi-tier Architecture or n-tier Architecture)표현할 수 있습니다.

 

 

3-Tier 구조

  • 프레젠테이션 계층 (Presentation Tier)
사용자가 직접 접속 가능한 서버로 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인터넷 브라우저 등)를 지원하며 이 계층은 GUI 또는 프론트엔드(front-end) 라고도 부릅니다.
그러므로 이 계층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관계없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로직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주로 웹 서버를 예시로 들 수 있고, HTML, Javascript, CSS 등이 이 계층에 해당 됩니다.

 

  • 어플리케이션 계층 (Application Tier)
요청되는 정보를 어떠한 규칙을 바탕으로 처리하고 가공하는 것들을 담당합니다.
동적인 데이터 제공하며 비즈니스 로직 계층 또는 트랜잭션 계층 이라고도 합니다.
첫 번째 계층에서 이 계층을 바라볼 때에는 서버처럼 동작하고, 세 번째 계층의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마치 클라이언트처럼 행동합니다.
따라서 이 계층은 미들웨어(Middleware) 또는 백엔드(back-end)라고도 불립니다.
이 계층에서는 프레젠테이션코드 (예를 들면 HTML, CSS)나 데이터 관리를 위한 코드는 포함하지 않는다. 주로 PHP, Java 등이 이 계층에 해당합니다.

 

  • 데이터 계층 (Data Tier)
데이터 계층은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거나 쓰는 것을 관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주로 DBMS (Database Management System)이 이 계층에 해당된다. 데이터 계층 또한 백엔드(back-end)라고도 부르며  MySQL, MongoDB 등이 이 계층에 해당됩니다.
또한, 일반 사용자들은 접속을 할 수 없고 약속된 사용자만이 데이터 계층에 접속 가능 합니다.

 

3-Tier 장점

  1. 어플리케이션의 다른 영역에 영향을 주지 않고 한 계층의 기술 스택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2. 서로 다른 개발 팀이 각자의 전문 분야에 대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3. 어플리케이션을 스케일업 및 스케일아웃 할 수 있습니다.
  4. 서비스나 서버의 신뢰성과 독립성을 높여줍니다.
  5. 프레젠테이션 코드와 비즈니스 로직을 별도로 관리하여 비즈니스 로직의 변경 등이 프레젠테이션 계층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6. DB 서버에 직접들어가지 않고 어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데이터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보안에 유리합니다.

 

Tier 종류

계층의 종류는 3-Tier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다른 Tier에 대해 알아봅시다.

 

  • 1-Tier

하나의 물리적인 컴퓨터 또는 서버에 3가지의 다른 기능으로 함께 구현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장비를 새로운 장비로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모든 구성을 함께 변경해야 합니다.

 

  • 2-Tier

클라이언트 계층과 데이터 계층의 물리적인 컴퓨터 또는 서버로 구분하여 클라이언트 계층에서의 변경이나 데이터베이스의 변경 시 서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Tier와 유사한 구조이지만, 프레젠테이션 계층과 어플리케이션 계층이 하나로 합쳐진 유형입니다.

 

  • N-Tier 

분산 아키텍처 또는 다중 계층 아키텍처라고도 하며 3-tier와 유사하지만 비즈니스 로직을 분산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수가 증가하여 개별 계층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서버 구축의 가장 기초가 되는 3-Tie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시간이였나요? 이 기초를 토대로 구축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 베빠~!

 

출처 : https://jaws-coding.tistory.com/9

출처 : https://sunrise-min.tistory.com/entry/3-Tier-Architecture-%EC%A0%95%EC%9D%98-%EB%B0%8F-%EA%B5%AC%EC%84%B1%EB%B0%A9%EC%8B%9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