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KNOWLEDGE

호스팅 과 클라우드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6. 3.

안녕하세요 진상팀입니다. 오늘은 호스팅과 클라우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호스팅 과 클라우드

 

호스팅을 건물에 비유하여 설명하자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요청받을 때마다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서버, 스토리지, 컴퓨터 네트워크 같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호스팅과 클라우드는 그런 자원을 사용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통적입니다.
그 둘의 차이는 자원을 사용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한 건물에 모여 사는 웹 호스팅

 

웹호스팅은 하나의 건물에 필요한 평수를 임대하여 여럿이 모여 사는 것과 같습니다.
모여 살면서 공용 수도와 전기를 이용하고 비용을 분담합니다. 

 

웹호스팅은 같은 서버를 이용하며, CPU나 RAM 같은 서버 자원도 함께 사용합니다..
주로 트래픽이 많지 않은 일반적인 사이트들이 웹호스팅을 사용하며, 웹호스팅 기반의 사이트는 수백에서 수천에 이르는 다른 사이트들과 자원을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의 자원을 나누어 사용하는 만큼 비용 부담도 적습니다.

 

 

한 층씩 쾌적하게 "VPS 호스팅"

 

VPS 호스팅은 층마다 다른 사람이 살고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독립적으로 살고 있어서 서로 얼굴을 마주 볼 일이 없으며, 아래층에 문제가 생겨도 내가 사는 위층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또한 사용한 만큼 관리비를 냅니다.. 

 

VPS 호스팅을 사용하는 모든 웹사이트들은 가상의 개인 서버로 호스팅 됩니다..
물리적인 서버가 몇 개의 가상 칸막이로 나뉘어, 그것에 서버 소프트웨어가 개별적으로 설치되어 각각의 기능을 할 수 있는 유닛(Unit)으로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어떤 사이트가 내 사이트와 같은 물리 서버에서 호스팅 되고 있다 해도 그것이 내 사이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그리고 정확히 지불한 만큼 시스템 자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호스팅보다 독립적인 공간이 제공되어 사이트의 성능이 좋아지고, 그만큼 호스팅 대비 비용도 높아집니다.. 

 

나는야 건물주 "서버호스팅"

 

건물주가 건물 하나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서버호스팅을 이용하면 웹사이트가 구동되는 서버에 대한 최대의 통제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서버 전체를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높은 서버 성능이 보장되며 서버 자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구동되고 있는 사이트는 내 사이트가 유일하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서버를 이용하는 것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가격 부담을 나눌 수 없어 웹호스팅이나 VPS보다 비용이 높아집니다.
트래픽이 많은 대형 쇼핑몰 등이 서버 호스팅을 이용합니다.

 

 

공간을 넘어 자유로운 "클라우드"

 

클라우드는 단일한 건물의 개념을 뛰어넘습니다.
여러 개의 수많은 건물을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물, 공간이 더 필요하다면 금방 증축하면 됩니다. 

 

클라우드는 여러 서버 군이 여러 웹사이트를 함께 호스팅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높은 트래픽에 대응하기 쉽고, 특정 웹사이트가 큰 트래픽을 유발해 문제가 생기더라도 서버 군에 있는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복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돈을 미리 내고 입주하는 호스팅과 달리, 이용한 영역만큼의 비용을 추후에 후불로 지불합니다.  

 

           

 

 

 

 

 

 

 

출처 : https://brunch.co.kr/@gabianow/6

'IT KNOWLED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정지를 위한 인프라 (1) - 저장소 이중화  (0) 2022.06.07
Cloud  (0) 2022.06.03
Journaling  (0) 2022.06.02
부하테스트 도구 - Apache JMeter  (0) 2022.06.02
가상화  (0) 2022.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