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P (Cloud Service Provider)/AWS

[AWS]키페어 분실시 해결방법

by BTC_DIGIMON 2022. 9. 8.

안녕하세요!! 임오군란과 민씨의 임입니다.😃

 

오늘은 AWS를 이용하면서 키페어 분실 시 인스턴스 접속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선 두가지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바로 키페어와 AMI입니다🙂

 


* 키페어란?

 

퍼블릭 키와 프라이빗 키로 구성되는 키페 어는 Amazon EC2 인스턴스에 연결할 때 자격 증명 입증에 사용하는 보안자격 증명 집합입니다. Amazon EC2는 퍼블릭 키를 인스턴스에 저장하며 프라이빗 키는 사용자가 저장합니다.

Linux 인스턴스의 경우 프라이빗키를 사용하여 인스턴스에 안전하게 SSH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프라이빗 키를 소유하는 사람은 누구나 인스턴스에 접속할 수 있으므로 보안된 위치에 프라이빗 키를 저장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AMI란?

Amazon Machine Image는 인스턴스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담고 유지 관리되는 이미지입니다.

동일한 구성의 인스턴스가 여러 개 필요할 때는 한 AMI에서 여러 인스턴스를 시작할 수 있으며 부하에 따른 AutoScaling에도 AMI를 통해 동일한 구성의 인스턴스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이 소유하던 프라이빗 키를 분실하는 경우에는 어떤 일이 생길까요?


 

AWS에서 인스턴스에 접속하기 위한 키페어를 분실하는 경우에는 키페어를 통한 인증이 필요한 EC2에 접속이 불가한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존 인스턴스에 대한 AMI를 생성하고, 해당 이미지를 통해 새 인스턴스를 생성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분실한 키페어가 아닌 새로운 키페어를 등록하면 기존과 동일한 인스턴스를 새로운 키페어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앞서 설명한 내용에 대한 가이드입니다. 혹시 키페어 분실 상황이 생기면 따라서 수행하시면 됩니다.

 


 

- 기존 인스턴스 AMI를 통한 새 인스턴스 생성 후 키페어 등록 방식

 

 

1. 기존에 생성한 인스턴스를 AMI이미지로 생성합니다.
  * 접속 불가능한 인스턴스 선택 - 작업 - 이미지 및 템플릿 - 이미지 생성

2. 생성된 AMI를 통해 새 인스턴스 생성

*  AMI로 인스턴스 시작

3. ‘기존 키 페어 선택’ 또는 ‘새 키 페어 생성’

4. 생성된 인스턴스를 키페어를 통해 접속

 


 

오늘은 키페어 분실 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프라이빗키를 잘 보관하고 공유 시 주의를 한다면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키보관을 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CSP (Cloud Service Provider)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AWS RDS] DB Cluster Parameter Group VS Instance Parameter Group  (1) 2022.09.13
[AWS] NLB  (1) 2022.09.11
AWS Backup 소개  (0) 2022.09.07
AWS DMS  (0) 2022.09.02
[AWS] ALB  (1) 2022.09.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