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P (Cloud Service Provider)/AWS

[AWS] Lambda

by BTC_류지연 2022. 12. 22.

베하 ~~~ 

이번주도 수 지 타 산 입니다!

오늘 부산에도 눈이 왔습니다

조금이지만 예쁘더라구요!

 

 

이번 시간에는 람다에 대하여 알아볼게요

개념 정리부터 하실까요?

팔로팔로팔로미 ~~~~


AWS Lambda

AWS 람다(Lambda)는 서버리스 컴퓨팅 FaaS 상품이다.

서버리스란 개발자가 서버를 관리할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 모델이다.

즉,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서버 인프라에 대한 프로비저닝, 유지 관리 등을 대신 처리해주기 때문에, 개발자는 조금 더 비즈니스 로직 작성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다른 AWS 서비스들과 연동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다.

예를들어 이미지를 S3에서 읽어올 때, 람다 함수를 통해 필요한 크기로 Resize 하는 기능에도 사용 할 수 있다.

이처럼 다른 AWS 서비스에서 코드를 자동으로 트리거 하도록 설정하거나 웹 또는 모바일 앱에서 직접 코드를 호출할 수도 있다.

코드를 업로드만 하면 Lambda에서 높은 가용성으로 코드를 실행 및 확장하는 데 필요한 부분을 알아서 처리해주기도 한다.

 

Lambda의 스펙

람다 지원 언어

Lambda는 다음과 같은 파이썬, Node.js, 루비, 자바, C#, 파워셸, 구글 고로 작성된 런타임(Runtime)을 지원한다.

자신이 익숙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유롭게 코딩이 가능하다.

 

Lambda 실행 환경

또한 람다는 실행 환경 스펙 제한이 있다.

하드웨어 적으로도 비용 측면이나 공간 측면이나 업그레이드 할수 있는 메모리나 cpu 에 제한이 있듯이 람다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라고 보면 된다.

 

  • CPU : EC2 처럼 정해져있는게 아니고, 메모리에 따라 CPU 사양이 자동으로 설정되는 형태 (위 그림 참조)
  • 메모리 : 128MB ~ 10000MB (2020년 기준 10GB로 향상)
  • 임시 저장용 디스크 공간 : 512MB
  • 최대 실행 시간 : 900초 (람다 함수를 최대 15분 동안만 실행할 수 있다는 의미)
  • 압축시 패키지 크기 : 50MB
  • 압축을 풀었을 경우 패키지 크기 : 250MB

 

Lambda 장단점

Lambda 장점

 

1. 비용절감

필요할때만 함수가 호출되어 처리한다는 점에서 항상 서버를 켜두고 있지 않아도 되므로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다.

람다함수의 요청 수와 람다코드의 실행시간에 따라서 요금이 부과된다.

 

2. 인프라 운영관리 부담절감

성능이나 보안 등 서버 자체의 관리는 AWS가 알아서 해주기 떄문에 서버를 관리할 필요가 없으니 운영관리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예를들어 트래픽이 증가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오토스케일링이 된다.

Tip

참고로 람다는 컨테이너 개념으로 스케일링 된다.
EC2의 오토 스케일링 같이 가상OS가 새로 생성되는게 아니라, OS 위에 독립적인 하나의 프로그램을 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훨씬 가볍게 확장이 가능하다.
이벤트가 발생할 때 생성되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제거된다.

 

3. 빠른 개발 배포

람다를 이용하게 되면 상당히 개발 및 배포에 대한 소요시간이 매우 짧아지게 된다.

AWS 자체에서 많은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API연동이 쉬우며, Serverless의 강점인 배포방법도 정말 쉬운 편이다.

그저 함수를 수정해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4. 언제 Lambda를 쓰면 좋을까?

코드를 계속 실행시키기 보다는 특정한 시기에만 실행시키는 경우에 Lambda를 사용하면 유용하다.

  • 서버 띄우지 않고 간단한 코드를 실행시키고 싶은 경우
  • 특정 기간 또는 특정 주기로 코드를 실행시켜야 하는 경우
  • 트리거가 실행될때만 코드를 실행시키고 싶은 경우

Lambda 단점

1. 리소스 제한

람다는 메모리(최대 10GB), 처리시간 (최대900초, 즉 15분)으로 제한되어 있다.
즉, 하나의 함수가 한번 호출될때 AWS에서는 최대 10GB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처리시간은 최대 15분 이라는 말이다.
아무래도 직접 서버에서 돌리는 것보다 부족한 스펙이다.

 

2. Stateless (상태비저장)

람다는 함수가 호출되면 새로운 컨테이너를 띄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상태를 저장하지 않는다. 

이는 Lambda 함수가 이벤트에 의해 트리거 될 때마다 완전히 새로운 환경에서 호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전 이벤트의 실행 컨텍스트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없다보니, db connection을 유지하는 것 같은 기능은 수행하지 못한다. 

 

3. ColdStart

람다는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고 있을 경우 잠시 컴퓨팅파워를 꺼두고 있는다. 

그래서 다시 사용하려고 하면 람다 컨테이너를 띄우기 위해 서버가 켜지고 실행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약간의 시간이 걸린다. 

즉, 요청이 와서 람다함수를 실행하게 되면 어느정도 딜레이가 발생하게 된다. 

 

하지만 EC2 같은 경우 항상 가동된 상태에서 요청을 받을 준비가 되었기 때문에 딜레이가 없다.

이를 반댓말인 WarmStart라고도 불리운다.

 

4. 동시성 제한

동시성이란 특정 시각에 함수가 제공하는 요청의 수이다.

함수가 호출되면 Lambda는 함수의 인스턴스를 할당하여 이벤트를 처리하고, 실행이 마치면, 다른요청을 처리할 수 있다.

람다는 각 리전별로 동시에 실행할 수 있는 람다함수의 개수 최대 1000개로 제한하고 있다.

그래서 request 수 이를 넘어가게 되면 람다가 수행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Info

[람다의 동시성]
동시성이란 특정시간에 람다함수가 처리할 수 있는 request의 수이다.
람다는 기본적으로 1개의 워커를 가지고 있는 컨테이너의 개념이다 그래서 reqeuest에 의해 람다함수가 호출이 되면, 하나의 컨테이너를 띄우고 작업을 처리한다. (vmware나 virtual box 처럼 일종의 가상머신으로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이라고 이해해도 된다)
만약 요청을 처리하는 와중에 다시 람다함수가 호출이 되면 또다른 컨테이너를 띄우기 때문에 동시성이 증가한다. 

Info

[동시성을 해결하는 방법]

1. 예약된 동시성을 통해 동시성 개수 늘리기
함수에 대한 최대 동시 인스턴스를 보장하는 옵션이다.
예약된 동시성을 통해 한 함수가 동시성을 예약하면 다른 함수가 해당 동시성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예를들어 쇼핑몰에서 900명의 이용자가 상품을 구매한다고 했을때, 이 예약 처리를 람다로 하는데, 만일 다른 200명의 사용자가 게시글을 올리는 행위(람다로 처리한가고 가정)를 했을때 1000개 동시성 제약때문에 100명의 이용자의 구매 작업이 지연되어 서비스 이용에 치명적이게 될수 있다.
따라서 특정 람다함수에 대한 최대 동시 인스턴스 수를 보장해준다는 의미이다. (프로비저닝과는 다르게 예약된 동시성을 구성하는 데는 요금이 부과되지 않음)

2. Limit Increase 요청
하지만 서비스 이용객 특성상 아무리 최적화를 해도 어쩔 수 없이 최대동시성 수를 넘어갈 경우, AWS에 동시실행 수 늘려달라고 서비스 할당량 증가 요청을 할 수 있다.


Lambda 실무 사용 사례

 

Operation Automation (시스템 운영 자동화)

  1. CloudWatch Alarm을 모든 리소스에 걸어둔다.
  2. Memory Full 이나 CPU가 높아져서 대응이 필요할 때, 즉 리소스 상태불량 일 때 CloudWatch Alarm이 실행되면 람다 함수 실행 된다
  3. 람다 함수가 Email이나 Slack Notification으로 관련자들에게 알려준다
  4. 람다 함수가 Ansible과 결합해서 Memory Full났을 때 로컬 인스턴스에서 메모리를 리셋해준다던지 리소스를 교체해준다던지 장애 발생 시 automatic하게 복구할수 있다.

 

Web application

AWS Lambda를 다른 AWS 서비스와 결합하면, 확장성, 백업 또는 여러 데이터 센터 중복에 필요한 별도의 관리 작업 없이 개발자가 자동으로 확장 및 축소되고 여러 데이터 센터에 걸쳐 가용성이 높은 구성에서 실행되는 강력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1.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했을 때 정적 컨텐츠(이미지 등)는 S3에 저장
  2. S3 앞단에 CloudFront 달아서 전세계 어디서든 빠르게 서빙할 수 있음
  3. 인증으로는 Cognito를 별도로 사용할 수 있음
  4. Danamic Contents, 프로그램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Lambda와 API Gateway로 서비스를 하고 백단에서는 DB로 DynamoDB를 운영할 수 있음

 

Serverless batch processing

  1. S3에 어떤 Object 같은게 들어왔을 경우 Lambda Splitter가 Mapper에다가 작업을 분배를 하고 Mapper들은 작업이 끝난 후 DynamoDB에 저장
  2. Lambda Reducer가 S3로 다시 아웃풋

 

EC2 와 람다의 분업

기본 서버로 EC2를 아예 사용하지 않을 수 있고, EC2의 보조적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Request는 EC2로 하고, 구매와 같이 중요하면서도 특정상황에 따라 폭증할수도 있는 경우는 Lambda를 사용할 수도 있다.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난 람다를 매출이 발생하는 부분에서 사용해준다면 매우 적절하다.

 

실시간 파일 처리

Amazon S3를 사용하여 업로드하는 즉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AWS Lambda를 트리거할 수 있다.

Lambda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이미지를 썸네일하고, 동영상을 트랜스코딩하고, 파일을 인덱싱하고, 로그를 처리하고, 콘텐츠를 검증하고, 데이터를 수집 및 필터링할 수 있다.

 

실시간 스트림 처리

AWS Lambda 및 Amazon Kinesis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 활동 추적, 트랜잭션 주문 처리, 클릭 스트림 분석, 데이터 정리, 지표 생성, 로그 필터링, 인덱싱, 소셜 미디어 분석, IoT 디바이스 데이터 텔레메트리 및 측정을 위한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음.

 

DynamoDB 와 연동 (추출, 변환, 로드)

AWS Lambda를 사용하여 DynamoDB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 변경에 대한 데이터 검증, 필터링, 정렬 또는 기타 변환 작업을 수행하고 변환된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 스토어로 로드할 수 있다.

 

IoT 백엔드

AWS Lambda 및 Amazon Kinesis를 사용하여 사물 인터넷(IoT) 디바이스 데이터 텔레메트리 및 분석을 위한 백엔드를 구축할 수 있다.

 

모바일 백엔드

AWS Lambda 및 Amazon API Gateway를 사용하여 API 요청을 인증 및 처리하도록 백엔드를 구축할 수 있다.

 

 


 

여기까지 람다에 대한 기본개념과

실무에서의 사용까지 알아보았어요!

Lambda 실습에서도 꼼꼼히 해나가봐요

화이팅화이팅 !

 

 

다음에도

수지타산과 함께해요

제에에에바아아아아아알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