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base

GA4 (Google Analytics 4)

by BTC_문땅훈 2023. 9. 27.

베하 ~

문땅훈과 루피입니다. 

 

 

 

 

오늘은 'GA4의 정의 및 핵심 기능과 장점'을 요약하여 소개하겠습니다.

 

 

GA4란?

웹사이트와 앱에서 트래픽 및 참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분석 서비스

Google Analytics 4 (GA4)은 웹 분석 및 추적 도구로서의 업데이트된 버전으로, 기존의 Universal Analytics (UA)와는 다른 접근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특징

(1) APP & Web 데이터 통합해서 수집 및 분석 가능

앱과 웹을 하나의 속성에서 데이터스트림으로 추가해주어 같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2) 향상된 측정 기능 지원

출처 :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5692/

GA4는 기본 기능만 사용하더라도 내 사이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특성이 어떠한지(인구통계/관심사 등), 어느 매체와 소스를 통해 유입이 되는지(획득), 내 사이트를 방문한 후 어떠한 페이지를 어떠한 흐름으로 방문하는지 분석 가능하오나, 이 이상으로 더욱 직접적인 성과 분석을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EX)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의 구독 버튼을 클릭, 콘텐츠를 열람 후 공감 버튼을 클릭, 상담 버틀 클릭, 콘텐츠 다운로드 버튼 클릭 등…

 

즉, 향상된 측정 기능이 도입되어 스크롤, 이탈 클릭, 사이트 검색, 양식 상호작용, 유튜브 조회, 파일 다운로드에 대한 데이터 수집도 마케터가 별도의 코드 추가 없이 UI에서 쉽게 설정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측정 (자동 수집 이벤트)

  • 페이지 조회 : 페이지 뷰 설정은 기본 설정으로 브라우저 히스토리의 변화에 따라 페이지 뷰를 보내도록 함
  • 스크롤 : 사용자가 스크롤 90%를 내릴 때 이벤트 전송
  • 이탈 클릭 : 사용자가 현재 도메인에서 나가는 링크를 클릭 시 이벤트 전송
  • 사이트 검색 : 사이트 검색 시 이벤트 전송, URL 쿼리 매개변수가 있을 경우 사이트를 검색한 것으로 간주
  • 동영상에 호응 : 사이트에 삽입된 동영상을 조회할 때 재생(video_start), 진행 정도(10, 25, 50, 75%/video_progress), 완료(video_complete)에 따라 이벤트 전송됨, JS API 지원이 가능한 유튜브 동영상의 경우 자동으로 실행됨
  • 파일 다운로드 : 파일 다운로드 시 이벤트 전송함

 

(3) Event 단위의 데이터 수집

출처 :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5692/

 

위에서 이어서 말하자면 이러한 행동(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특정 버튼을 클릭하거나 특정 콘텐츠를 시청할 때)을 ‘Event’라고 하고 이 Event를 가지고 측정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Event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가볍게 말씀드리고 넘어가자면 GA4는 원래 GA3버전에서는 UA(Universal Analytics**)**로 불렸었습니다.

UA가 출시되었을 때는 대부분 웹 기반으로 서비스가 운영되었습니다.

이 당시에 웹은 페이지뷰 단위로 분석이 가능했는데 현재 많은 사용자들은 웹보다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더 이상 페이지뷰를 세션 단위로 측정하는데에는 부적합했고, 이제는 사용자의 모든 활동을 ‘Event’ 단위로 변경시킨 뒤 UA를 중단시키고 GA4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4) BigQuery 연결

기존에는 유료였던 BigQuery 링크 기능이 GA4에서는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5) AI와 머신러닝 활용

GA4는 Google의 AI 및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 모델을 생성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행동을 예측하고, 최적의 컨텐츠나 광고 전략을 찾을 수 있습니다.

 

 

(6)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관리

GA4는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하여 데이터 보존 정책을 준수하고 데이터 유출을 방지합니다. 이는 GDPR 및 기타 개인정보 보호 법규를 준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약

Google Analytics 4는 기존의 웹 분석 도구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벤트 중심 데이터 수집, 사용자 중심 분석, AI 활용 등의 핵심 기능을 제공하여 비즈니스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관리와 통합성을 강조하여 사용자에게 종합적인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제공합니다. GA4를 적용하여 비즈니스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태그에 대해 관리할 수 있는구글 태그 관리자인 GT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그럼 베빠~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  (0) 2023.10.12
Airflow Task의 BQ Job 다루기  (0) 2023.09.28
MyBatis 성능 개선포인트  (0) 2023.09.27
트랜잭션의 이해(ACID)  (0) 2023.09.15
Cloud Composer의 내부DB 접근  (0) 2023.09.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