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P (Cloud Service Provider)/NHN Cloud

[2023/11/08] NHN Cloud : Hands on Lab 첫걸음 참석 후기

by BTC-큰뉴진 2023. 11. 13.

안녕하세요! 뉴진쓰팀의 큰뉴진입니다.

 

저번주 포스팅에 이어 11월 8일에 진행했던 Hands on Lab 첫걸음에 참석했던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해요.

 


 

 이번에도 강사님이 준비해주신 코드를 입력해 slido에서 소통을 하였는데요,

 

Cloud Essentials과 다르게 과정에 Lab이 들어간 만큼 총 11개의 실습을 진행했어요.

 

기초 세팅까지 포함하면 13~14개 정도를 진행한 것 같네요.

 

우리가 구축해야하는 아키텍처를 먼저 보여주시고 Lab을 진행하면서 차근차근 생성하는 구조였어요.

 

또 Lab 중에서 요구사항에 맞게 스스로 서비스 구성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어서 진도가 사람마다 차이가 나긴 하더라구요.

투표를 통해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강의를 듣는 내내 도전심이 불타올랐어요.

 

다만 중간중간에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지 확인은 해보셔야 해요.

 

Lab 9까지 진행을 하면서 로드밸런서와 Auto scale까지 딱 구성을 했는데,

Floating IP에 접속을 해보니 503에러가 뜨는거에요?

 

분명 Auto scale에 사용할 템플릿의 소스 인스턴스에 사용자 스크립트를 제대로 넣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강사님께 물어보니 로그를 확인해보라고 하셨어요.

 

문제가 없으면 이렇게 ok가 떠있어야 하는데 그때 당시에는 Error가 있어서 명령어가 실행이 되지 않았던 거에요.

 

 

인스턴스 내부에서 오류가 났던 명령어를 실행하고 이미지만 다시 생성하면 되는 문제여서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어요.

 

이렇게 floating ip로 접속하면 페이지가 뜨면서 nhn 클라우드의 서비스들을 연결해서 버튼을 누르면 각각의 기능들을 실행해볼 수 있었어요.

 


 

처음 교육장에 입장할때는 시간이 길게만 느껴졌는데,

따라가다보니 어느새 5시더라고요.

따로 점심은 제공하지 않지만 점심시간이 넉넉하게 1시30분 정도 주셔서 여유롭게 갔다올 수 있었네요.

 

NHN Cloud : Hands on Lab 첫걸음도 대 만족이었어요!

 

조만간 마지막 참여 후기 NKS로 Cloud Native 시작하기도 들고 올게요!

 

뉴진쓰 팀의 큰뉴진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