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P (Cloud Service Provider)/NHN Cloud

[2023/11/09] NHN Cloud : NKS로 Cloud Native 시작하기 참석 후기

by BTC-큰뉴진 2023. 11. 13.

안녕하세요~ 뉴진쓰팀의 큰뉴진입니다.

 

부산에서 총 3일동안 진행한 NHN 클라우드 교육의 마지막 날은 NKS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었어요.

 

 

이번에는 두들리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PPT와 실습 자료를 공유해주셨어요.

 

PPT에는 이론과 실습 내용이 담겨있어서 실습을 잠깐 놓치더라도 따라가는데 문제가 없었어요.

 


오전은 대부분 이론 수업을 진행했어요.

  • Cloud Native
  • NHN Cloud Native

이렇게 두가지 주제에 대해서 강사님이 설명해주셨어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NKS를 사용하면서 CLI를 통해 컨테이너와 서비스를 띄워봤어요.

 

NKS와 NCR을 사용하려면 먼저 조직과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서비스 활성화가 필요해요.

 

NKS에서 클러스터 생성을 누르고 아래와 같은 스펙으로 생성해줬어요.

 

워커노드의 생성과 구성을 위해 NKS에 명령을 내릴 인스턴스를 생성해줬어요.

 

 

자세한 설정은 NKS 교육에 참가하시면 들을 수 있어요~

 

아무튼 NKS와 인스턴스, NCR를 콘솔에서 생성하고 인스턴스 CLI에서 연동작업을 진행했어요.

 

저는 Pem key를 통해서 CLI에 접속하려고 했는데, 제공해주신 사용자 스크립트를 이용해 Jupyter LAB으로 CLI를 대체할 수 있었어요.

 

Docker Hub에서 이미지를 PULL해서 태그를 붙여서 NCR에 PUSH해보고

YAML파일을 이용해서 deployment를 생성했어요.

타입을 로드밸런서로 바꿔서 생성하니 NHN 콘솔에서 로드밸런서가 올라오기도 했구요.

 

이렇게 다양한 작업을 NKS 모니터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어요.

 

 


사용방법 자체는 다른 CSP와 비교했을때 적당하다고 생각했어요.

 

쿠버네티스 환경 자체를 온프레미스에서만 돌려보신 분들은 설정이 복잡하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기존에 클라우드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손쉽게 따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시간이 된다면 NKS로 Cloud Native 시작하기를 수강하시는게 제일 베스트겠죠?

 

3일간의 교육에 참여하면서 처음에는 어렵게만 느껴졌던 NHN 클라우드가

이제는 좀 만질줄 안다 정도는 된 것 같네요.

 

다른 Advanced 교육도 부산에서 들을 수 있다면 꼭 참가해보고 싶네요.

 

강의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링크에서 참석할 수 있는 목록을 확인해보세요.

 

NHN Cloud : 교육센터

 

이상으로 뉴진쓰 팀의 큰뉴진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