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P (Cloud Service Provider)/Azure

Azure VMSS란?

by BTC_김현빈 2022. 5. 31.

 

베하~~~안녕하세요 BetterMonday 팀입니다. 오늘은 Azure VMSS(virtual machine scale sets)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히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슈웃~~~~~~~~~~!


 

가상 머신 확장 집합을 사용하는 이유는?
중복성과 향상된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은 일반적으로 여러 인스턴스 간에 분산됩니다. 고객은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 중 하나에 요청을 배포하는 부하 분산 장치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유지 관리를 수행하거나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경우, 고객은 사용 가능한 다른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에 배포되어야 합니다. 추가 고객 요구에 맞추려면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애플리케이션 인스턴스의 수를 늘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Azure 가상 머신 확장 집합은 많은 VM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리소스의 자동 크기 조정 및 트래픽 부하 분산에 대한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확장 집합에서 제공하는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쉬운 여러 VM 만들기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VM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 환경 전체에서 일관된 구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위해 VM 크기, 디스크 구성 및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모든 VM에서 일치해야 합니다.
확장 집합을 사용하면 동일한 기본 OS 이미지 및 구성에 모든 VM 인스턴스가 만들어집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추가 구성 작업 또는 네트워크 관리 없이 수백 개의 VM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확장 집합은 기본 4계층 트래픽 분산에는 Azure load balancer를 사용하고, 고급 7계층 트래픽 분산 및 TLS 종료에는 Azure Application Gateway를 사용하도록 지원합니다.
고가용성 및 애플리케이션 복원력 제공

확장 집합은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인스턴스를 실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VM 인스턴스 중 하나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고객은 최소한의 중단으로 다른 VM 인스턴스 중 하나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에 계속 액세스합니다.
추가 가용성을 위해 가용성 영역을 사용하여 단일 데이터 센터 또는 여러 데이터 센터 내에서 VM 인스턴스를 확장 집합에 자동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 수요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애플리케이션 크기 조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고객의 요구는 하루 또는 일주일 내내 변할 수 있습니다. 고객 요구를 맞추기 위해 확장 집합은 애플리케이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VM 인스턴스 수를 자동으로 늘린 다음,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VM 인스턴스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크기 조정은 수요가 낮을 때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불필요한 VM 인스턴스의 수를 최소화하는 한편, 수요가 증가하고 추가 VM 인스턴스가 자동으로 추가될 때 고객이 허용 가능한 수준의 성능을 계속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필요에 따라 비용을 절감하고 Azure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규모 작업

확장 집합은 Azure Compute Gallery를 통해 표준 마켓플레이스 이미지 및 사용자 지정 이미지에 대해 최대 1,000개의 VM 인스턴스를 지원합니다. 관리되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확장 집합을 만드는 경우에는 VM 인스턴스가 600개로 제한됩니다.

 

 

 


리소스에서 VMSS만들기를 선택한 후 다음 화면과 같이 진행합니다

그림과 같이 설정한 후 암호를 설정합니다.

나머지 값은 기본값으로 그대로 하고 만들기를 진행합니다.


배포가 완료 되면 리소스로 이동합니다.

설정 탭에 확장 중에서 사용자 지정 자동 크기 조정을 선택합니다.

규칙 추가를 선택한 후 다음 화면과 같이 설정합니다.

테스트를 위하여 CPU설정을 30%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번 과정에서는 테스트를 위한 환경으로 아래 사진과 같이 설정합니다.

 

CPU 사용량이 30% 이상일때 vm이 1만큼 늘어나며, 15% 이하일땐 갯수가 1만큼 줄어듭니다.

이번 테스트에선 공용IP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저번 시간에 사용했던 Bastion을 사용하여 접속해 보겠습니다.

기억 안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tcd.tistory.com/226?category=927605

 

Azure Bastion이란?

베하~~~안녕하세요 BetterMonday 팀입니다. 오늘은 Azure Bastion에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고,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하겠습니다. 그럼~~~~~~~~슈웃~~~~~~~~~~! Azure Bastion Azure Bastion은 Microsoft에..

btcd.tistory.com

 

Bastion을 사용해 접속해주고 CPU에 스트레스를 주기 위한 패키지를 설치 하겠습니다.

 

sudo -i
yum -y install epel-release
yum -y install stress
#stress -c <코어 수>
grep -c processor /proc/cpuinfo #CPU의 코어갯수를 보는 명령어입니다.
#CTRL + c 를 사용하여 스트레스 툴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CPU의 부하를 줍니다.

 

 

 

CPU에 부하가 적용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SS가 적용한 수치대로 잘 늘어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이 늘어났을때 CPU의 부하가 줄어들고 스트레스툴을 종료 하였을때 CPU%가 정상으로 돌아오는것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줄어듦에 따라 VM도 최소 갯수인 2개로 돌아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번 시간에는 VMSS의 개요와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실습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 만나요 베~바

'CSP (Cloud Service Provider) > Az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Azure 3tier 구축 (2) WAS+DB 연동 및 마무리  (1) 2022.06.15
Azure 3tier 구축 (1) WEB + WAS  (0) 2022.06.10
Azure Bastion이란?  (0) 2022.05.27
Azure LoadBalace  (0) 2022.05.13
Azure Devops를 통해 협업하기(3)  (0) 2022.05.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