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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P (Cloud Service Provider)/NAVER Cloud

Monitoring 지표가 보이지 않을 때 for NCP(Naver Cloud Platform)

by BTC_JYP 2022. 12. 20.

안녕하세요~~ 저희는 공공의 적 팀입니다~~<(*^.^*)/


운영 업무에 있어 중요시해야 할 부분이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바로 Monitoring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며 서버를 생성하는 경우 기본적으로 서버 내 CSP의 Monitoring Agent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Agent가 서버의 CPU, Memory 등 지표를 수집하여 CSP의 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솔상에서 Monitoring 서비스로 들어가 서버 상태를 체크할 때 아무런 지표가 찍히지 않는다면 무척이나 당황스러울 것 같습니다.

 

위 사진처럼 분명 서버를 체크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지표가 보이지 않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윈도우 서버 기준

1. 상태 체크

현재 Monitoring Agent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CMD에서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 상태 체크를 진행합니다.

C:\Program Files (x86)\NBP\NSight로 이동 후,
noms_nsight.exe -status

2. Agent 재부팅

Windows Monitoring Agent는 성능 데이터를 수집할 때, WMI(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에 접근하여 WMI Query를 통해 성능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WMI를 OS로부터 정상적으로 가지고 오지 못하는 경우 Agent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 NOMS NSight Service > 중지 & 시작

 

3. Rebuild

대부분 Agent 재시작을 진행하면 해결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서비스' > NOMS NSight Service > 중지

 

CMD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lodctr /R

이후, 다시 서비스를 재시작합니다.

 

'서비스' > NOMS NSight Service > 시작

 

"lodctr /R" 작업 Windows System Monitor 도구의 성능 카운터 라이브러리 기본 집합을 Rebuild 하는 작업이며, 이를 통해 올바른 성능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거나 잘못된 값이 표시되는 등의 오류를 수정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과거 오래된 데이터를 정리하는 작업도 함께 수행됩니다.

 

Windows 가이드 상 Rebuild 작업은 실행 중인 Application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되어있으나, 만일을 대비해 서비스에 영향이 적은 시간대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동일한 케이스의 경우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지만, 온라인 문의하기를 통해 정확한 답변을 받아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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